사무엘 아담스
(Samuel Adams)
미국의 독립혁명 지도자이다. 인지조례를 반대하는 항의문을 기초(起草)하고 ‘혁명의 자식’이라는 혁명기관을 조직하였으며 대륙회의 대표로 활약하는 등 혁명운동 추진하였다. 독립 후 매사추세츠주지사를 지냈다.
매사추세츠주(州) 보스턴에서 출생했다. 1740년 하버드대학교를 졸업한 후, 1764∼1774년 매사추세츠 식민지의회 의원으로 활약하면서 영국정부의 식민지과세에 대한 반대운동을 지도하였다. 1765년 인지조례(印紙條例)를 반대하는 항의문을 기초(起草)하는 한편, 인간의 자연권(自然權)과 반영(反英)운동에 관한 많은 팜플릿을 제작하였다. 대륙회의 의장 J.핸콕 등의 후원으로 ‘혁명의 자식’이라는 혁명기관을 조직하고, 통신위원회를 통하여 혁명운동을 추진하였다.
그 후 보스턴차(茶)사건의 주동자로 매사추세츠 총독의 체포령이 내리자 피신하여 혁명운동을 계속하였다. 1774∼1781년 대륙회의 대표로 활약하였으며, 독립 후에는 보수적인 혁명지도자들의 세력이 강화되어 그의 영향력이 약해졌다. 1794∼1797년 매사추세츠주지사를 지냈다.[두산동아]
사무엘 아담스(영어: Samuel Adams, 1722년 9월 27일 – 1803년 10월 2일)는 정치가이며, 정치 철학자이었고, 미국 건국의 아버지 중 한 사람이었다. 매사추세츠 식민지의 정치인으로서, 아담스는 미국 독립 혁명으로 이어진 운동의 지도자이었고, 미국의 정치 문화를 모양지은 미국 공화주의를 건설한 사람 중 하나이었다. 그는 존 아담스의 둘째 사촌이기도 했다.
사무엘 아담스는 미국 역사에서 논쟁을 불러일으킨 인물이다. 19세기의 기록은 미국 독립 전쟁이 발발하기 전에 오랫동안 식민지인들이 미국 독립을 향해 나아가도록 이끌었다면서 그를 칭찬했다. 아담스에 대해서 부정적인 견해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 초반의 일이었다. 그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는 그를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폭도들의 폭력을 부추긴 선동가로 묘사하고 있다. 이러한 해석은 여러 현대 학자에게 도전 받고 있는데, 그들은 아담스에 대한 전통적인 묘사가 역사적인 기록과 모순되는 신화라고 주장한다.[위키백과]
샤무엘 아담스는 영향력 있는 매사추세츠주 하원으로서 1760년대에 열린 보스턴 모임에서, 영국의 아메리카 식민지에 식민지인의 동의 없이 세금을 부과하려는 영국 의회에 맞섰다. 1768년 그는 회보 편지를 통해, 보스턴을 장악한 영국 군대에 맞서기 위하여 식민지의 협력을 요청하였고, 결국 그 결과로 1770년에 보스턴 대량 학살이 일어났다.
보스턴 차 사건(Tea Party)
영국정부가 영국 제도를 식민지에 대해서까지 확대하기 위해 폭력을 쓰려고 하자 그에 맞서 함께 저항하기 위해서, 1772년 애덤스와 그의 동료들은 13개 식민지 주를 통틀어 비슷한 마음을 지닌 애국자를 연결시키는 통신위원회(committee of correspondence)를 구성하였다. 영국의 정책에 맞서 계속해서 저항한 결과로 1773년 보스턴 차 사건이 일어났으며, 미국 독립 혁명이 다가왔다.
어쩔 수 없이 상황에 말려들어 그렇게 된 것이라는 주장이 있기는 하지만, 애덤스는 1773년 12월 16일에 일어난 유명한 사건인 보스턴 차 사건에서 무리를 이끄는 지도자 역할을 맡았다.
제1차 대륙 회의
1774년 영국 국회가 강압적 법령을 통과시킨 뒤에, 아담스는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대륙회의(Continental Congress)에 참석하였다. 대륙회의는 법안에 대한 식민지의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소집된 것이었다.
제2차 대륙 회의
그는 회의가 1776년에 이루어지는 독립선언을 하는 쪽으로 결론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었고, 연합헌장(Articles of Confederation)과 매사추세츠 헌법의 초안을 잡는 것도 도왔다. 이후 아담스는 미국 독립 혁명 이후에 매사추세츠로 돌아와 상원의원을 지냈고 주지사로 선출되기도 했다.[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