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피스 천문대(Griffith Observatory)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그리피스 공원에 위치한 천문대이다.
거대 도시에서 자연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그리피스 공원이 관광객들에게 유명한 또 다른 이유는 바로 로스앤젤레스 시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그리피스 천문대’ 때문이다. 해 질 무렵에 천문대 테라스로 나가면 붉은빛과 보랏빛으로 물든 ‘천사의 도시’가 수많은 조명으로 아름답게 빛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해가 지면 천문대 직원들이 밤하늘을 관찰할 수 있는 망원경을 가지고 나오는데 날씨만 허락한다면 밤하늘의 신비를 또렷하게 목격할 수 있다.
간단한 설명과 함께 천체와 우주에 관한 모형물이 전시돼 있으며 레이저쇼와 플라네타륨쇼(천체투영관)는 유료. 천문대 내부의 극장과 테라스 등에서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인조이 미국서부]]
그리피스 천문대(Griffith Observatory)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유명한 천문대로서 대형 천체 망원경으로 별자리를 관측할 수 있고, 로스앤젤레스 시내 등 주변 경관을 조망해 볼 수 있는 관광명소이다. 헐리우드 산 언저리 해발 345.64m에 있어 로스앤젤레스 시내 전경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시민들의 휴식공간 및 관광지로 유명하다. 영화와 TV시리즈의 촬영 장소로도 애용됐다. 이 천문대는 1896년 그리피스(Jenkins Griffith, 1850~1919)가 공원과 천문대를 짓기 위해 로스앤젤레스 시에 땅을 기증했고, 1933년 건물이 설립되었다.
1층에는 천체 투영관과 2개의 홀이 있고, 아래 층에는 영화관과 전시 공간이 있다. 천체투영관(Samuel Oschin Planetarium)에서는 평일 8차례, 주말 10차례씩 우주탐사 등에 관한 쇼를 보여준다. 레이저 디지털 프로젝션 시스템을 통해 돔에 천체 모습을 보여주며 300석 규모이다. 영화관(Leonard Nimoy Event Horizon)은 200석 규모로 천문대의 소개와 천문학에 관한 강좌 프로그램이 열린다. 수십 개의 전시물들이 건물 내부와 외부에 전시돼 있다. 주요 전시공간인 ‘눈의 홀(Wilder Hall of the Eye)'에서는 우주 관측의 역사, ‘하늘 홀(Ahmanson Hall of the Sky)'에서는 태양과 달의 모습, ‘우주의 깊이(Gunther Depths of Space)'에서는 태양계의 모습과 우주의 탐험에 대해 각각 보여준다. 세계에서 가장 큰 우주 이미지인 <더 빅 픽처(The Big Picture)>, 운석, 테슬러 코일 등도 전시되어 있다.
천문대 옥상의 돔형 관측소에 관람객들이 자유롭게 밤하늘을 관측할 수 있도록 12인치짜리 대형 천체 망원경이 개방되어 있다. 천문대 앞 잔디 광장에는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 등 6명의 천문학자를 기념해 1934년에 만들어진 천문학자 기념탑이 서 있다. 두 군데의 야외 전망대에서는 주변 경치를 조망할 수 있다.[네이버]
그리피스 천문대(Griffith Observatory)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州) 로스앤젤레스의 로스 펠리스(Los Feliz) 구역에 있다. 그리피스 공원(Griffith Park) 내의 할리우드 산(Mount Hollywood) 남사면에 있으며, 건축 양식은 아르 데코(Art Deco)양식이며, 건축가 존 오스틴(John Austin)과 프레더릭 애슐리(Frederick Ashley)가 공동 설계하였다.
1896년에 지역 유지인 그리피스(Griffith) 대령이 천문대와 전시장 등을 지을 부지를 로스앤젤레스 시에 기부하였다. 이 부지에 그리피스 공원이 세워졌고 1935년 5월에 천문대가 공원 내에 들어섰다.
천문 박물관과 플라네타륨(planetarium)이 있으며, 레이저 광선과 음악이 어우러진 레이저 쇼가 인기 있다. 우주의 탄생이 묘사된 약 45.7m 높이의 벽화 빅 픽쳐(The Big Picture)가 유명하다. 고지대에 있어 로스앤젤레스 시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으며, 특히 아름다운 야경이 유명하다. 맑은 날 밤에는 12인치 망원경을 일반에 개방한다.
영화와 TV 시리즈의 촬영지로 자주 이용되어, 제임스 딘(James Dean)의 《이유 없는 반항(Rebel without a Cause)》, 《레밍턴 스틸(Remington Steel)》, 《심슨 시리즈(The Simpsons)》 등이 촬영된 바 있다.[두산백과]
그리피스 파크(그리피스공원 & 천문대
Griffith Park & Observatory)는
로스앤젤레스에서 가장 큰 규모로 꼽히는 도심 공원이다. 산타 모니카 산맥 동쪽 끝, 할리우드 산의 남쪽 산 중턱에 위치하였다. 그리피스 천문대, 동물원, 식물원을 비롯하여 하이킹, 캠핑, 골프, 수영, 테니스 등을 즐길 수 있는 야외 공원이 있다. 80km 정도의 트래킹 코스가 있으며, 495m 높이의 마운트 할리우드 정상까지 걸어갈 수 있다.
자전거나 말을 타고 이동할 수도 있으며 코요테, 사슴, 꿩 등 야생 동물이 서식하고 있다. 미국 서부 역사를 다룬 오트리 미 서부 박물관(Autry Museum of the American West)과 유명 뮤지션들이 자주 찾는 야외 그리스 극장, 코모도왕도마뱀을 볼 수 있는 로스앤젤레스 동물원이 있다.
대부호 그리피스 J. 그리피스(Griffith Jenkins Griffith)에 의해 설립된 그리피스 천문대는 최고의 건축과 천문 기술력이 동원되어 만든 당대 최고의 천문대였다. 2002~2006년까지 4년 동안 1,000억 원을 들여 노후한 건축물과 시설을 보수한 뒤 재개관했다.
정문 바로 안쪽에 있는 센트럴 로툰다(Central Rotunda)의 돔형 천장에는 태양계를 상징하는 그림이 그려져 있고, 그 아래로 커다란 푸코의 진자가 움직인다. 천문대에서 별을 관찰하고 싶다면 테라스로 올라간다. 주 망원경이 설치된 돔 입구는 평일에도 길게 줄을 설 정도로 인기가 있다.
1935년 문을 연 이래 무려 700만 명에 달하는 사람이 이곳을 다녀갔다. 그리피스 천문대에서 바라본 로스앤젤레스 야경이 아름답기로 소문나 있다. 선셋 워크&토크, 퍼블릭 스타 파티 등 다양한 천제 관련 이벤트를 개최한다.네이버